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ISO 22000 국제인증으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인천 하늘수

계좌 자동납부 신청 안내

수도요금 자동납부 신청

상하수도요금의 납부를 요금고지서에 의하지 아니하고 거래은행의 예금통장에서 자동으로 납기일에
고지금액이 인출되도록 신청하는 민원사무
[ 인천광역시상수도요금부과징수업무처리규정 제35조(자동납부) ]

  • 계좌 자동납부 출금 시간 안내
    • 계좌 자동납부 출금시각은 은행마다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해당 납부일 은행 영업시간(9:00~16:00) 내 에 입금해두셔야 정상적으로 자동납부 됩니다.
      은행 영업시간 이후에 입금을 하여 납부가 되지 않으면 연체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라며, 납부자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실제 출금처리는 은행에서 하므로 출금시각 등 관련 문의사항은 해당 은행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접수
    • 관할 수도사업소 및 거래은행
    • 인천 미추홀콜센터 전화접수(032-120)
    • 사이버민원센터 온라인 민원신청 (공동인증서 필요)
    • 인터넷지로 사이트(http://www.giro.or.kr)
  • 구비서류(민원실 접수, 우편접수, FAX접수 시)
    • 자동납부 신청서(관할 수도사업소 비치), 예금통장, 통장인감, 신분증(방문접수시)
  • 사이버 민원센터 이용방법
    • 로그인로그인
      사이버민원센터
      회원 -> 로그인
      비회원 -> 본인인증
    • 자동납부 신청자동납부신청
      민원서비스 -> 민원안내/온라인신청 의 계좌 자동납부 신청 클릭
    • 신청사항 입력신청사항 입력
      고객번호 입력 후
      계좌 자동납부
      신청,변경,해지 처리
    • 공동인증서 확인공동인증서 확인
      금융결제원 지로이용약관 제17도 제1항에 의거함

    ※ 계좌 자동납부 온라인 민원신청 가능한 시간은 영업일 9:00 ~ 22:00 까지 입니다.

    ※ 계좌 자동납부 신청사항 적용월은 당월, 익월 선택가능하나 당월 신청은 마지막 영업일 D-3일까지 신청가능합니다.

  • 인터넷 지로사이트 이용방법
    • my giro
      http://www.giro.or.kr의 주메뉴에서 MY GIRO 클릭
    • 자동납부신청
      MY GIRO의 하위메뉴에서 자동이체신청 클릭
    • 회원가입
      http://www.giro.or.kr의 회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고객은 회원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 지로번호등록
      인천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 지로번호(6100519)
    • 납부자번호인력
      상수도요금 고지서에 찍힌 고객번호 9자리를 납부자번호란에 입력합니다.
  • 자동납부 신청 민원처리 흐름도
    
자동납부 신청 민원처리 흐름

※직접접수 처리시
1. 수용가 이용기관 직접접수(민원실 접수, 현장접수, 우편접수, FAX접수) -> 이용기관(상수도사업 본부) 
2. 금융결제원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3. 수용가 거래은행 본부 -> 수용가 거래 은행    
4. 금융결제원 ->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5.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인터넷고지(요금감면) 및 청구서 송달 -> 수용가
 
※은행접수 처리시
1. 수용가 방문신청 -> 수용가 거래 은행
2. 수용가 거래 은행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3.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 금융결제원
4.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 신청시 (인터넷 지로 http://www.goro.or.kr)
1. 수용가 인터넷 신청 -> 인터넷 지로
2. 인터넷 지로 -> 금융결제원
3. 금융결제원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4.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 수용가 거래 은행
5. 수용가 거래 은행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6.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 금융결제원
7. 금융결제원 ->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인터넷 사이버민원센터 신청시
1. 수용가 인터넷 신청 -> 사이버민원센터
2. 사이버민원센터 이용기관 확인->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3.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 금융결제원
4. 금융결제원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5.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 수용가 거래 은행
6. 수용가 거래 은행 ->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7. 수용가 거래 은행 본부 -> 금융결제원
8. 금융결제원 -> 이용기관(상수도사업본부)
  • 계좌 자동납부 민원안내 및 유의사항

    [계좌 자동납부]

    • 납부자 본인이 신청한 계좌로 해당 납기월 말일에 지정된 출금계좌에서 수도요금을 자동납부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당월 말일, 익월 11일)
    • 계좌 자동납부 승인요청은 당월 말일 1회에 한하며 추가요청하지 않습니다.
      • (은행에서 출금요청 하므로 해당 은행에 문의)
      익월 11일에 전월미납금에 대해 추가적으로 재출금됩니다.
      • (토·일요일,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
    • 신규 신청 및 해지 신청 적용일 안내
      • 자동납부 신청사항 적용월은 당월, 익월 선택가능 단, 당월 신청은 자동납부일(말일)로부터 3영업일 이전까지 신청 가능
    • 유의사항
      • 납부자와 예금주 명의가 상이한 경우에는 반드시 예금주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 자동납부 지정계좌의 예금잔액(자동대출 약정이 있는 경우 대출한도 포함)이 납기일 현재 본부가 청구한 금액보다 부족하거나, 예금의 지급제한, 약정대출의 연체 등 납부자의 과실에 의하여 대체 납부가 불가능한 경우의 손해는 납부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 자동납부 해지신청을 하지 않아 계속 자동납부된 경우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해당일(말일) 및 추가출금일(익월 11일)에 자동납부 되지 못한 경우에는 납기일 후 다른 방법(가상계좌 등)으로 직접 납부 가능합니다.
      • 정기분 수도요금만 자동납부가 가능하며 수시분, 체납분은 자동납부되지 않으므로, 별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 계좌 변경 등의 경우 기존 신청내역 해지 후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 연속해서 3개월 납기 자동납부가 실패하는 경우 직권해지될 수 있습니다.